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제주특별자치도 도시재생지원센터와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제주대학교LINC+사업단이 공동주관하는 ‘제1회 도시재생 스타트업 챌린지 로컬캠프’가 오는 7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제주시 칠성로상점가 일원에서 개최된다.
‘도시재생 스타트업 챌린지’는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해 원도심 내 유휴공간을 대상으로 창업을 준비하는 창업가를 발굴하고 도시재생사업과 연계지원을 통해 도시재생 창업 생태계 조성을 도모하는 도시재생형 창업지원프로그램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제주산학융합원, 제주더큰내일센터, 제주청년센터 등 도내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후속 연계 방안을 마련해 나가는 동시에 서울특별시 도시재생지원센터, 대전광역시 도시재생지원센터와 함께 민간주도 소규모 도시재생 실행주체 발굴·지원사업 사례로 확대할 예정이다.
올해 사업은 제주시 칠성로상점가 일원 상생협약 공간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개별 사업계획을 제출한 참여자들과 비즈니스 및 도시재생 전문가들이 함께 팀을 이루어 각 공간과 사업을 연결하고 지역과 연계한 비즈니스 모델을 계획해보는 ‘챌린지 로컬캠프’를 통해 도시재생사업 연계 우수사업자를 선정해 칠성로상점가 내 입점 지원 및 상품화·사업화 사업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지속성장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을 위해 건물주와 임차인, 행정간의 도시재생 상생협약을 체결해 동반자로서 상호협력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참여 대상은 제주시 칠성로상점가 일원에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창업가 및 입주를 희망하는 기사업자(스타트업, 기존사업자 등) 등이며, 지역 비즈니스에 관심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신청기간은 7월 13일 오후 4시까지로, 이에 앞서 7월 3일, 사업설명회와 대상공간 현장답사를 개최한다.
자세한 사업내용과 신청·접수 안내는 제주특별자치도 도시재생지원센터 홈페이지(https://www.jejuregen.org)에서 확인 가능하다. 문의처 : 제주도시재생지원센터 전략기획팀(064-727-0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