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전동 운반차 등 전동 농업기계 생태계 구축과 비즈니스 모델 창출 필요
인구 감소 및 고령화로 몸살을 앓고 있는 제주 농업·농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동 및 자율주행 농업기계 보급정책을 서둘러 도입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인단체협의회(회장 강수길)가 주최하고 사)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이사장 김대환) 및 한국전동자율주행농업기계정책포럼(위원장 고병기 농협중앙회 상무) 공동 주관으로 ‘4차산업혁명 시대, 농업·농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동자율주행 농업기계 보급방안 정책포럼’이 7월 20일 제주난타호텔에서 개최되었다.
감병우 주)대동공업 미래사업추진실장은 ‘전동·자율주행 농업기계 국내외 산업 및 보급 동향’ 주제 발표를 통해 “한국 농업농촌은 농업인구 감소 및 고령화, 여성 농업인이 증가하는 여건을 감안해 정부 차원에서 △ 배출가스가 없고, 조작이 간편하며, 연료비가 절감되는 전동 농기계 △ 인공자능 활용, 데이터 기반 자율주행 농업기계 보급 정책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감병우 실장은 “고령 농업 인구가 41.1%인 제주인 경우, 탄소없는섬 (CFI 2030) 정책과 연계해 전동 운반차, 전동 다목적 차량 보급 방안을 제안하는 한편, 최근 문재인 정부의 핵심 정책인 그린·디지털 뉴딜과 연계, 전동·자율주행 농업기계 산업화와 보급 촉진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용주 충남대학교 교수(농업농력 및 트랙터 전동)는 ‘제주형 전동·자율주행 농업기계 보급 방안’ 주제 발표를 통해 “인력 부족과 고령화되는 농업농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친환경 고효율 전동 농기계 보급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김용주 교수는 “국내외적으로 충전 인프라가 구축된 제주도인 경우, 제주도와 농협이 공동 추진 중인 농업기계 임대 확대 사업과 연계해 전동운반작업차, 전동자율주행 방제기, 전동 고소작업차 등 전동 농업기계 보급과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용주 교수는 또 “전동자율주행 농업기계 비즈니스 모델의 새로운 창출과 함께 감귤농업에 특화된 제주형 자율 농업기계도 개발해 나가야 한다”고 제안했다.
고문삼 한국농업인단체연합 상임대표를 좌장으로, 농업인 단체에서 김명훈 사)제주특별자치도4-H본부회장과 현진희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제주도연합회장, 기업에서는 구득현 주)에스제이테크EV사업부 대표, 김청룡 주)엘비 전문위원, 정희종 주)한국쓰리축 기술연구소 차장이, 보급 부문에서 농협제주본부 고호웅 팀장, 정책 부문에서 안경아 제주연구원 책임연구원과 김인환 서울대 지속가능연구소 연구원이, 행정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 농축산식품국 윤철원 팀장이 참여한 가운데 치열한 패널 토론이 이어졌다.
이날 포럼 참석자들은 기후변화 등으로 제주 농업·농촌이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는 만큼, 제주가 전기차 천국, 확충된 충전 인프라를 활용해 탄소없는섬(CFI) 정책 연장선으로 행정 당국에서 전동 및 자율주행 농업기계 보급을 서둘러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강수길 제주특별자치도농업인단체협의회장은 개회사에서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는 제주 농업·농촌은 전동 농업기게,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농업이 가능한 자율주행 농업기계 도입이 절실하다”며 “오늘 포럼에서 제안되는 내용들이 정책에 반영되고 농업·농촌 현장에서 실제 활용될 수 있도록 당국과 적극 협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전병화 제주특별자치도 농축삭신품국장도 축사를 통해 “제주도 농업·농촌이 기후변화와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획기적인 대책이 불가피한 만큼 포럼에서 제안되는 내용에 대해 도 차원에서 최대한 빠르게 정책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9월 16일부터 19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하는 제7회 국제전기차엑스포에서는 전동자율주행 농업기계 산업화와 보급촉진 정책포럼, 특별 전시관, B2B, 현장 시승시연 등 전국 최초로 ’전동자율주행 농업기계 특별 주제‘를 운영하게 된다.